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CPA 수험용어 저유,다유,객,연습서,동차 뜻

대학생의 취업 전쟁

by 행복찾아서! 2022. 3. 31. 11:22

본문

반응형

CPA를 처음 접하시면, 저유, 다유, 기합, 동차, 연습서 등 생소한 수험 용어들을 접하게 됩니다. 저번에는 CPA(공인회계사) 시험에 대한 여러 정보를 정리해봤는데, 오늘은 더 구체적으로 수험생이라면 알아야 할 수험 용어들에 대해서 간단하게 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1. 동차생

동차생은 그 해 1차 시험에 합격하고 2차 시험을 준비중인 수험생을 말합니다. 그래서 1차 합격 후 2차 시험을 공부하는 기간을 동차 기간이라고 부르며, 1차 합격 후 그해 2차 시험까지 바로 합격하면 동차 합격이라고 부릅니다. 유예 없이 한 번에 붙으신 분들을 '슈퍼 동차생', '슈동'이라고도 부른다고 합니다. 

 

 

2. N유, 저유, 다유

아마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실 용어입니다. 저번 포스팅에서 말했듯이 CPA는 부분합격제도가 있기 때문에, 2차 때 몇과목을 합격하느냐에 따라 내년 2차에서 볼 과목 수가 달라집니다. 하나도 합격 못한 경우를 5유, 1과목 합격하면 4유, 그리고 4과목 합격하면 1유라고 부르는 것이죠. 유예제도를 제대로 이해하고 계시면 이 용어들이 무슨 의민지 바로 아실 겁니다. 

 

여기서 4유, 5유를 '다유'라고 부르고 1유, 2유를 합쳐 '저유'라고 부릅니다. 그래서 저유생들은 합격 확률이 매우 높고, 다유생들은 내년 합격할 확률이 낮은 것이죠. 

 

 

3. 유탈, 유동

유탈은 어감에서도 알 수 있듯이, 유예제도로 내년 2차 시험을 봤지만 결국 불합격한 걸 말합니다. 정말 아쉽게 떨어진 케이스라고 할 수 있죠. 사실 다유생들은 불합격 확률이 높기 때문에 유탈 가능성이 높죠. 그래서 결국 다유생들이 내년 1차 시험도 다시 보는 경우도 있는데, 이를 '유동'이라고 부릅니다. 

 

 

4. 잼회, 잼관, 회세잼원감

잼회는 재무회계, 잼관은 재무관리를 줄여서 말하는 표현입니다. 더 나아가 회(재무회계), 세(세무회계), 잼(재무관리), 원(원가관리회계), 감(회계감사)로 부르고 있습니다. 2차 시험에서 쓰는 용어입니다. 

 

 

5. 기본서, 연습서, 객 

해당 용어들은 공부에 필요한 교재들을 말합니다. 기본서는 그야말로 처음 공부 시작할 때 공부하는 이론서 같은 거고, 연습서는 2차 시험 준비할 때 쓰는 교재입니다. 객은 객관식의 줄임말로 1차 시험에 대비하는 교재를 말합니다. 

 

 

6. 가로 풀기, 세로 풀기

세로 풀기는 그냥 단원별로 순서대로 문제 푸는 것을 의미하고, 가로 풀기는 단원별로 몇 문제씩 풀고 다음 단원으로 넘어가는 그런 식입니다. 다들 맞는 방식 고르셔서 공부하시면 됩니다. 

 

 

7. 일특, 하끝

일특은 일일특강의 줄임말로 1차 파이널 교재를 의미하며, 하끝도 1차 파이널 교재를 의미합니다. 근데 각 교재들을 만든 학원이 달라서 이렇게 다르게 부르는 거 같습니다. 그냥 1차 시험 막판에 공부해야 할 교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8. 초시, 재시, 삼시

초시는 말 그대로 처음 시험은 보는 사람을 말하며, 재시는 2번째로 시험 보는 사람, 삼시는 세번째로 시험보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솔직히 저는 개인적으로 몇 번을 보든 붙으신 분들이 대단한 것 같습니다. 왜냐면 수험생활이 정말 사람 미치게 만들거든요. 

 

 

쨋든 이 정도면 처음 CPA에 진입할 때 궁금했던 각종 용어들에 대한 궁금증이 풀리셨을 겁니다. 여러분들의 CPA 수험생활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꼭 다들 합격하세요. 물론 불합격하더라도 여러분의 인생은 아름답습니다. 

 

모두 행복하세요. 

 

제 블로그의 다른 글들도 시간 나면 한번쯤 봐주세요!!

2022.03.30 - [대학생의 취업 전쟁] - CPA 준비하는 법 - 합격률, 합격기준, 응시자격 등 정리

2022.01.04 - [대학생의 취업 전쟁] - 토익 토플 텝스 오픽 차이점 정리

2021.07.29 - [대학생의 취업 전쟁] - 한국사 자격증 유효기간, 쓸모있는가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