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FOMO 증후군 뜻 알아보기!

금융,경제/관련 상식

by 행복찾아서! 2021. 1. 10. 22:39

본문

반응형

FOMO 증후군 뜻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주식, 경제 공부하는 대학생 메리베리입니다!!

제가 이번에 공부해 볼 주제는 'FOMO 증후군'이라는 용어입니다.

최근 코스피 3000천 돌파, 비트코인 강세, 저금리 기조, 부동산 과열 등으로 요즈음 자주 쓰이는 용어죠.

근데 저도 뉘앙스는 알고 있는데, 정확히 무슨 뜻인지는 저도 잘 모릅니다.

그래서 이번에 제대로 의미와 이것저것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FOMO증후군의 의미

일단 FOMO는 'fear of missing out'의 줄임말로 '고립 공포감'이라고 풀이됩니다.

FOMO증후군은 자신만 흐름을 놓치거나 소외된다는 사실에 불안감을 느끼는 증상을 말하는 것입니다. 

제가 주식, 경제 블로거이기 때문에 최근 투자에 대한 포모 증후군이 나타나는 걸 알고 있었지만 포모 증후군은 다양한 영역에서 사용될 수 있는 용어입니다. 

 

원래 포모(FOMO)는 제품의 수량을 제한함으로써 소비자들이 '어머 이건 사야 돼!!'라며 조급하게 만드는 마케팅 기업이었다고 합니다. 사람들이 '매진 임박'이라는 글을 보면 서둘러 구입하려고 하는 경향이 바로 이것이죠.

투자에 있어 FOMO 증후군

제가 오늘 이야기하고 싶었던 부분이 바로 투자에 대한 포모 증후군이었습니다. 

최근 미친 듯이 상승하는 코스피와 비트코인, 수많은 돈을 번 사람들을 보면서 

저는 종종 '왜 나만 돈을 벌지 못하나...?' 이런 생각 진~~~ 짜 엄청 많이 하거든요.

(사실 저는 아직 미성년자라 주식계좌도 못 만듭니다.)

즉 투자에 있어 포모 증후군은 좋은 증시 흐름과 상승세에 혼자만 따르지 못하고 소외되어 남들 돈 버는 모습 보면서 열등감과 불안감이 드는 것을 말합니다. 한 마디로 배알이 꼴린다는 것입니다....

쓸데없지만 실제 내가 느낀 FOMO 증후군

이제는 여러분들께 전혀 쓸모는 없지만 제가 실제로 느낀 포모 증후군에 대해서 푸념을 남겨보겠습니다.

최근 저도 코스피 3000, 현대차 랠리, 비트코인 4만 달러 돌파 등으로 포모 증후군을 겪었습니다. 

저는 대학생이지만 미성년자로 각종 투자계좌를 만들 수~~ 는 있지만 어차피 공부하는 시간도 가져야 하니까

올해 제 생일부터 주식투자를 시작하려고 했습니다.

근데 그전에 이렇게 미친 듯이 상승하는 흐름을 보면서 솔직히 너무 배알이 꼴리고 아쉬웠습니다.

'나도 이렇게 할 수 있는데, 나도 돈 벌고 싶은데, 나도 부자 되고 싶은데 ' 이런 생각들 때문에

괜스레 투자에 관심도 없으신 어머님께 짜증도 부렸었습니다. 

'엄마는 왜 투자 안 해??? 좀 해라 좀' 이런 식으로 말입니다.

제가 예전부터 열등감이 매우 심하던 성격이었는데, 그래서 그런지 포모 증후군이 심하게 오더군요.

하지만 이제는 조금 마음을 놓고 미래의 저를 위해 천천히 달리려고 합니다.

어차피 저는 지금만이 아니라 평생을 투자와 함께 살아갈 것인데, 긴 인생 조급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여러분들도 포모 증후군을 느껴보신 적 있으신가요??

있으시다면 모두 이겨내고 자신만의 길을 가봅시다!!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

제 블로그에 와주셔서 너무 감사드리고 다음에 또 놀러 오세요~!!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