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스타 스토리 조회 순서 기준은

sns/인스타

by 행복찾아서! 2021. 5. 14. 13:30

본문

반응형

제가 오늘 알아볼 주제는 <인스타그램 스토리 조회 순서>입니다. 아마 지금 이 포스팅에 오신 분들 모두 인스타그램 스토리를 애용하시는 분들일 것 같습니다. 인스타 스토리를 보다 보면 가지게 되는 의문점인 인스타 스토리의 조회순서가 도대체 어떤 기준인지 알아보겠습니다. 핵심은 최대한 다 담았으니 꼭 끝까지 봐주시길 바라요 ㅎㅎ

 

 

 

인스타 스토리 기능이란

인스타그램을 자주 하시는 분들은 <스토리>라는 기능을 한 번쯤은 사용해보셨을 겁니다. 좋아요에 대한 걱정도 없이 자기가 하고 싶은 말을 편하게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저도 자주 사용하죠. 게다가 이 스토리를 본 사람들이 누구누구인지도 알 수 있다는 점에서 확실히 장점이 많은 기능입니다. 

 

인스타스토리방문자
인스타 스토리 방문자

하지만, <스토리>를 사용하다 보면 스토리 조회 순서가 도대체 어떤 기준인지 궁금해지더라고요. 위의 사진처럼 스토리 조회 순서가 나오는데, 과연 어떤 순서인지 다들 궁금하실 겁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인스타그램이 발표한 알고리즘과 명확한 기준은 없습니다. 하지만 이는 말 그대로 공식적인 기준이 발표되지 않았다는 점이지, 제 경험과 여러 커뮤니티에서 떠도는 나름의 기준을 통해 충분히 예상이 가능했습니다. 

 

 

인스타그램 스토리 조회 순서 기준은

* 우선 지금부터 설명하는 기준들은 공식적으로 발표된 기준이 아니며 수많은 인스타 사용자들 사이에서 나름 설득력이 있는 가설들임을 알아주시길 바랍니다!

 

우선 결론부터 말하자면, <본인과 근접한 관계일수록 상단에 뜬다>라는 가설이 가장 설득력이 높습니다.

 

우리나라 사람들 사이에서는 "45명 이상이 내 스토리를 조회했을 때의 순서가 나와 근접한 관계다."라는 가설이 가장 정설로 얘기되고 있습니다. 해외에서는 50명 이상이 조회했을 때라고 하는데, 일단 저 정도 조회수 언저리인 것 같습니다.

 

-> [45~50명 이상이 조회했을 때의 순서 = 나와 가까운 순서]라고 볼 수 있는 것 같습니다.  그전까지는 그냥 먼저 본 사람 순서대로인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가장 중요한 <나와 근접한 관계>는 어떤 기준일까요??

 

여기서는 제 경험도 살짝 들어갔으니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나름 인스타 오래 해서 그런지 기준이 살짝 예상되더라고요.)

 

반응형

 

인스타에서 나와 근접한 관계 기준은

1. 서로 주고받은 DM의 수 (가능성이 매우 낮음)

- 우선 서로 주고받는 대화가 많을수록 스토리 순서 상단에 나온다고 합니다.

- 하지만 이게 확실히 정비례하는 건 아닙니다. DM을 거의 안한 친구도 상단에 나오거든요.

- 아마 DM의 수는 그리 중요요인이 아닌 것 같습니다.

 

 

 

2. 피드에 누른 좋아요/댓글 (가능성이 보통)

- 좋아요와 댓글도 DM과 비슷한 맥락으로 알고리즘에 반영되는 것 같습니다. 

- 저랑 DM 한번 안 했지만, 좋아요는 많이 눌러주는 지인이 꽤 상위에 나오는 걸 보면, 설득력이 있는 것 같습니다.

- 하지만 역시 그리 중요요인은 아니라고 판단됩니다.

 

 

 

3. 내 프로필에 자주 방문한 사람 (가능성이 높음)

- 각종 커뮤니티에서 자주 언급되는 요인들 중 하나입니다. 

- 해당 요인은 제가 생각할 때, 가장 가능성이 높은 요인입니다.

 

DM이나 좋아요 수에 확실히 비례하지 않는 걸보면 몰래 프로필에 방문해준 횟수가 꽤 중요하게 작용하는 것 같습니다.

 

 

 

4. 내 스토리에 자주 상호작용해준 사람 (일시적인 스토리 순서 상승)

- 앞서 말한 요인들처럼 저와 교류가 많은 만큼 알고리즘에서 상단에 노출시켜주는 것 같습니다.

- 실제로 저도 젤 위에 나오는 친구와 스토리에서 자주 답장하고 그랬거든요.

- 하지만 최근 제가 느낀 바로는 일시적으로 스토리 순위 상승에 도움을 줄 뿐, 명확한 기준은 아닌 것 같습니다.

 

 

 

5. 내가 프로필에 자주 방문한 사람 (가능성 낮음)

- 이건 별로... 제가 자주 프로필 방문한 친구들이 전혀 상단에 나오지 않습니다.

 

이런 기준들을 보았을 때, '인스타 스토리 조회 상단에 나오는 사람' =  '나의 인스타 생활에 관심이 많은 사람'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제 경험에 따르면, 해당 기준에 부합해도 스토리 조회 순서 상위에 뜨는 데에는 조금 시간이 걸리는 것 같습니다.

 

 

 

마무리하며

솔직히, 이번 포스팅 주제는 오피셜이 아니라 많은 사람들의 뇌피셜과 경험, 실험이 모여서 만든 결론이기 때문에 100% 믿으시는 건 조심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제 경험과도 맞는 부분이 많아서 참고 용도로는 최고라고 생각됩니다. 인스타 스토리 순서에 대해 더 자세히 아시는 분들은 댓글로 남겨주시고, 제 포스팅을 끝까지 봐주셔서 너무 감사드립니다~~!!

 

[인스타 관련 추가 포스팅]

2021.04.27 - [sns/인스타] - 한달만에 팔로워 1000명 (글귀스타그램)

2021.07.17 - [sns/인스타] - 인스타 좋아요 숨기기 하는법 정리

2021.05.18 - [sns/인스타] - 인스타 부계정 만들기 (비밀계정)

2021.05.08 - [sns/인스타] - 인스타 gif 올리기 (스토리/피드)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