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내로남불 뜻 간단설명

알면 쓸데있는 정보들

by 행복찾아서! 2021. 6. 5. 18:24

본문

반응형

내로남불 뜻

내로남불 뜻

안녕하세요. 이것저것 다 포스팅하고 있는 블로거 메리베리입니다!

제가 이번에 여러분들에게 소개해드릴 용어는 <내로남불>입니다.

아마 이미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있고, 아시는 용어일 것 같지만 한번 제대로 알아보자는 의미에서 포스팅해보겠습니다. 다소 부족한 글이지만 핵심을 다 담았으니 끝까지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의미

과연 무슨 의미인가?

결론부터 말하면, [내로남불]은 "내가 하면 로맨스, 남이 하면 불륜"을 줄여 만든 신조어를 말합니다. 용어에서 알 수 있듯이, 남에게는 엄격한 잣대를 가지고 비난하지만, 자신에게는 한없이 관대하고 옳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을 표현할 때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한 마디로 이중잣대를 항상 적용하는 사람들을 말하며, 사람들이 가장 싫어하는 타입으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정치권에서 사용되는 예시

 

단순히 싫어하는 밉상 사람 유형을 말할 때뿐만 아니라, 정치권에서 어느 당이 다른 당의 정책적 결정을 비판할 때도 사용된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정책을 통과시켜 국민들에게는 법을 따르게 해 놓고, 자신들은 정책과 반대되는 행동이나 발언을 할 때 사용된다고 합니다.

 

*이 용어의 뜻을 잘 모르시는 분들은 4글자여서 그런지 사자성어라고 오해하시는 분들도 많다고 합니다.

사자성어로 바꾼 표현 <아시타비>

아시타비

[내로남불]이라는 용어가 정말 많이 사용되기 시작하면서, 실제로 사자성어로 이를 표현하기 시작했습니다. 바로 [아시타비(我是他非)]가 그 사자성어로, 내로남불을 사자성어로 번역해 '나는 옳고 남은 틀리다'라는 의미를 담았다고 합니다. 어떠한 고사에서 유래된 것이 아니라, 신조어에서 비롯된 새로운 사자성어이기에 더욱 신기한 것 같습니다. 참고로 해당 사자성어는 교수신문이 2020년에 선정한 <올해의 사자성어>라고 합니다...ㄷㄷ 원전이 없는 신조어가 <올해의 사자성어>로 뽑힌 경우는 2020년이 처음이었다고 하네요. 

 

아마 많은 분들이 [아시타비]가 무슨 한자들로 이루어져 있는지 궁금하실 것 같은데요.

我 : 나 아 / 是 : 옳을 시 / 他 : 다를 타 / 非 : 아닐 비

생각보다 간단한 4가지 한자들로 이루어져 있다고 합니다. 뜻을 풀어보면 "나는 옳고 남은 틀리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히려 [내로남불]보다 더 직설적이고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신조어인 것 같습니다.

개인적인 생각

저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사람들은 내로남불인 사람들을 극도로 싫어합니다. 자기만 맞다고 하는 식의 행태를 저는 도무지 용납할 수 없기 때문이죠...ㄷㄷ 요즘은 정말 혐오의 시대라고 불릴 정도로 인터넷에서 수많은 욕들과 비난, 갈등들이 오고 가고 있는데, 이러한 다툼에서 쉽게 내로남불의 모습들을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정말 스트레스예요... 진짜..ㅠㅠ

마무리하며

이번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 다소 부족한 글이지만 끝까지 봐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ㅎㅎ

제 블로그의 다른 글들도 한번 봐주세요 ㅎㅎ

2021.05.28 - [꿀팁 정보들] - 치팅데이 뜻 알아보기

2021.05.24 - [금융,경제/관련 상식] -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 간단설명

2021.05.21 - [꿀팁 정보들] - 머선 129 뜻 알아보기

2021.05.03 - [꿀팁 정보들] - 몸에 소름, 닭살 돋는 이유

 

 

반응형

'알면 쓸데있는 정보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핫식스 부작용에 대해  (0) 2021.06.10
사진 화질 높이기  (1) 2021.06.07
GTA5 치트키 정리 PC버전  (0) 2021.06.01
착한아이 증후군 뜻 간단설명  (0) 2021.05.27
군대 신검 신청하는 방법  (0) 2021.05.20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