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저번 CGV미소지기 합격 후기에 이어서 첫 출근 전에 준비해야 하는 것, 하는 일, 미소지기 혜택에 대해서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저번 포스팅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목차
1. 미소지기 첫 출근 준비
2, 미소지기가 하는 일
3. 미소지기가 받는 혜택들
4. 미소지기 장단점
5. 관련 포스팅
참고로 해당 포스팅은 제 경험을 기반으로 작성한 글이므로 저랑 일했던 시기나 일하는 사이트가 다르신 분들의 후기와 다를 수도 있다는 점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우선 떨리는 첫 출근 전 매니저님이 사전에 문자 하나를 보내십니다. 이게 또 문자내용을 그대로 보여드리기는 좀 그럴 것 같아서 어떤 내용이 있는지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1. OT일정
- 우선 첫 출근이자 OT날이 언제인지 알려주십니다. 이 날 시간에 맞게 가시면 되고, 유니폼 나눠주시고 간단한 교육 진행해 주십니다. 그리고 일도 조금 배우고 사물함도 안내해 주십니다.
2. CGV 에듀온 가입
- 미소지기로 입사하기 전에 각종 교육을 들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CGV 자체적으로 만들어낸 교육 사이트인 것 같은데 OT 전까지 시간 널널하니 잘 이수하시고 가세요!
3. 유니폼 사이즈
- 미소지기분들은 유니폼을 입고 일해야 해서 유니폼 사이즈도 여러분이 매니저님께 알려드려야 합니다. 참고로 각 사이트마다 유니폼이 달라서 여러분 맘에 드실지는 랜덤일 겁니다.
4. 스케줄 특이사항
- 그리고 제가 입사하고 나서 스케줄을 짜 주시는데, 도무지 안 되는 날은 여러분이 말씀해 드리면 매니저님께서 알아서 빼주십니다. 물론 무조건 빼주시는 건 아닌데 그래도 잘 반영해 주십니다.
5. 미소지기 근무조건
- 저는 단기 미소지기여서 주 15시간 미만 근무라는 점, 계약기간이 최대 6개월이라는 점을 알려주셨습니다.
6. 희망계약기간
- 그리고 이제 최소 3개월~최대 6개월에서 원하는 계약기간을 말씀해 드리면 되는데, 저는 3개월 했는데 근데 대부분 6개월 하더라고요.
7. 첫 근무 시 가져올 서류들
- 아마 가장 중요한 사항인 것 같은데, 가져가야 할 서류가 꽤 많습니다.
- 보건증: 보건증이 없으시면 보건소 방문하셔야 하는데, 제가 알기론 발급되는데 시간이 좀 걸려서 거기서 주는 금액 영수증만 첫 출근에 가져가시면 됩니다.
- 본인 명의의 통장 사본
- 주민등록등본
- 성범죄 및 아동학대 범죄 경력서: 이건 경찰서까지 직접 방문하셔야 합니다. 가면 알아서 잘 처리해 주십니다.
8. 네이버아이디
- 미소지기는 각종 공지가 네이버카페를 통해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네이버 아이디를 꼭 알려드려야 합니다.
- 카페 내 채팅 기능도 잘 활용하셔야 합니다. 매니저님이 출근 전 공지를 채팅으로 하시거든요.
위와 같이 준비를 다 하셨으면 이제 출근하시면 됩니다!
이제 출근하시고 어떤 일을 하는지 배우는 시간이 잠깐 있습니다. 무슨 일이든 적응하는 이 시기가 가장 힘든 법이죠.
우선 미소지기가 하는 일은 크게 3가지라고 보시면 됩니다. 플로어/매점/매표이죠.
플로어
- 플로어는 이제 무전기랑 영화 스케줄표를 지참하고 영화관을 전체적으로 돌아다니면서 영화체크 및 무전, 청소 등을 하는 업무입니다.
- 광고, 본영화, 퇴장이라는 3가지 세부체크사항이 있는데, 광고는 영화 시작 전 광고가 나올 때 무전하시면 되고, 본영화는 실제 영화가 시작하고 영화랑 자막, 더 나아가 3d효과, 4d효과 등이 잘 나온 지 확인하고 무전하시면 됩니다.
- 퇴장은 말 그대로 손님들 다 나가시고 영화관을 청소하는 일입니다. 손님 많은 상영관 걸리면 진짜 고생하죠...ㅋㅋ
- 그리고 주기적으로 영화관을 돌아다니면서 화장실의 휴지나 손세정제를 채워주시고 복도에 쓰레기를 청소해 주시면 됩니다.
- 3d 영화 같은 경우는 좀 더 일찍 가서 손님들에게 직접 안경 나눠드리고 안경이 없음 창고에서 가져오는 일도 해야 합니다.
- 그리고 일할 때 특수한 시계를 차고 일하는데, 손님분들이 영화관 안에 비치된 벨을 누르면 미소지기가 가서 응대해야 합니다. 그래서 벨이 울렸을 때 신속하게 무전기로 본인이 갈 수 있는지 보고 드리고 빨리 움직여야 합니다. (이 부분에서 많은 미소지기분들이 혼났었죠...)
- 플로어는 처음에 배우는 일인데, 일 난이도 솔직히 쉽습니다. 그래서 어려운 매점/매표를 시간 남을 때 계속 배워는 게 좋은데, 영화 체크 스케줄이 길게 빌 때 매점에 가서 일 배우시는 것이 좋습니다.
- 그리고 플로어도 가장 먼저 출근하면 그 플로어분들의 스케줄도 직접 짜야합니다. 출근하시는 분들의 출근 시간, 휴식시간, 상영관 간 거리 등을 고려해 짜야하기 때문에 살짝 어렵긴 한데 선임분들이 체크해 주시니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 그리고 상영관이나 화장실에서 분신물 발생하면 그걸 등록하는 일도 하셔야 합니다.
매점
- 매점은 말 그대로 매점에서 손님들이 주문하시는 음식료를 만들어서 드리는 일입니다.
- 제가 음식점에서 일한 적이 없어서 잘은 모르지만 메뉴 만드는 법을 외워야 하기 때문에 초반에는 삐걱댈 수밖에 없습니다.
- 팝콘 튀기기나 탄산음료 따라드리는 건 솔직히 쉬운데, 핫도그나 잡채밥 등의 메뉴를 만들어 드리는 게 좀 귀찮긴 합니다.
- 처음에는 실수가 많을 수밖에 없는 일이라서 선임 미소지기분들에게 겁먹지 말고 물어보시면 됩니다.
- 그리고 포스기도 슬슬 사용해야 하는데, 가끔 키오스크가 아닌 직접 주문을 하시는 분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 게다가 이게 힘든 데 할인이 너무 많아서 포스기에서 이를 체크하는 방법을 숙지하는 게 정말 힘듭니다. 같이 일하신 분들도 할인은 정말 어렵다고 말씀하셨어요...
- 그리고 매점은 오픈/마감이 있는데, 제가 마감밖에 안 해봐서 마감만 설명드리자면, 이제 8시쯤 팝콘 튀기는 기계도 해체하고 음료 만드는 기계도 해체하고 청소하는 일을 합니다. 마감 자체도 일을 또 배워야 하기 때문에 쉽지 않습니다.
- 그리고 사이트마다 다를 수 있는데, 저희 사이트에는 앤티앤스가 매점 바로 옆에 같이 있었습니다. 알고 보니 앤티앤스도 미소지기분들이 하는 거였더라고요. 오래 일하시는 분들은 앤티앤스도 배우셔야 하니 참고하세요!
매표
- 매표도 말 그대로 이제 표를 예매해 드리는 업무입니다.
- 솔직히 키오스크로 현장예매도 잘하시고, 미리 예매하고 오시는 분들도 많아서 그리 비중이 큰 업무는 아닙니다.
- 다만 가끔 소방관이나 경찰, 장애인 분들처럼 특수한 예매 혜택이 있으신 분들이 오시면 미소지기분들이 잘 안내해드려야 합니다.
- 매표는 주로 어르신들이 키오스크를 잘 못 써서 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쉽지 않더라고요...ㅋㅋ
- 저는 가끔 인식이 안 되는 카드들이 많아서 좀 고생했었습니다.
- 그리고 영화 특전들도 매표소에서 해주는 것이기 때문에 영화티켓 체크하시고 특전 잘 나눠주셔야 합니다.
플로어 업무는 너무 농땡이만 피우지 않고, 혼자 다니는 게 그리 외롭지 않으시면 편한 일입니다.
다만 매점/매표는 배우고 외워야 할 것이 꽤 있어서 초반에 적응하기 쉽지 않습니다. 저는 3개월 근무했는데도 아직 정확히 모르는 게 많습니다...ㅋㅋㅋ (일머리가 없는 편이긴 해요.)
이제 가장 중요한 미소지기가 받는 혜택들에 대해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역시 알바는 대감집 알바가 낫죠.
1. 한 달에 영화 10편 무료
- 진짜 사기적인 혜택입니다. 전국 어떤 CGV에서든 적용가능합니다만 사실 '조건'이 붙습니다.
- 우선 상영시간 10분 전부터 발권이 가능합니다. 즉, 사이트에서 10분 전에 현장예매해야 합니다.
- 또 다른 조건으로는 잔여 좌석이 전체좌석이 20% 이상인 경우만 가능합니다. 즉, 자리가 좀 남아있어야 발권이 가능한 것이죠. 약간 인기 많은 영화는 손님들 좌석 뺏지 말라는 뜻인 것 같네요.
- 그리고 동일 영화는 2번만 무료로 관람할 수 있습니다.
- 마지막으로 스크린 X나 4DX, 아이맥스 등 특수상영관은 또 평일/주말 조건도 붙었던 것 같은데 기억이 잘 안 나네요. 자세한 건 미소지기 되시고 직접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2. 각종 음식료 할인
- 매점에서 파는 메뉴에 50%의 할인이 들어간다고 합니다. 다만 단품만 가능합니다! (세트나 콤보는 적용 안 돼요.)
- 품목별 1일 2회 할인이 가능하다고 하는데, 제가 이 부분은 자세히 모르겠네요. 사실 하루에 2번 할인할 일이 많이 없어요.
3. 마일리지
- 그리고 근무하시다 보면 매니저님이 마일리지를 적립해 주시는데 이 마일리지를 사용해서 메뉴를 공짜로 먹거나, 3000점을 사용하면 영화 1편을 무료로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친구들도 보여줄 수 있죠.
4. 포토티켓
- 저는 이 기능을 사용해 본 적이 없어서 모르겠는데 포토티켓을 월 10매 제작 가능하다고 하네요. 다만 무료발권으로 본 경우는 해당 안된다고 합니다.
장점
1. 일의 난이도가 적당하다. 제가 뭐 알바를 많이 해보지는 않았지만 적당히 힘든 것 같습니다.
2. 사람들 만나기 좋다. 20대 또래분들끼리 서로 친해지기 좋은 곳입니다. (연애도 꽤 합니다..ㅋㅋㅋ)
3. 스케줄이 유연하다. 진짜 안 되는 날은 스케쥴에서 제외해주기도 하고 미소지기 간에 스케쥴 교환도 가능합니다.
4. 혜택이 좋다. 다른 알바들에 비해 혜택이 좀 야무진 편 같습니다.
5. 단기미소지기를 일반미소지기로 전환해주기도 한다.
6. 퇴사 후에도 성수기에는 리콜, 한 마디로 일용직으로 써주신다.
단점
1. 성수기에는 일의 강도가 확연히 차이가 난다.
2. 뭐 당연한 얘기지만 상하관계는 있습니다. 매니저분들 눈치 좀 보셔야 해요.
3. 고정스케줄이 아니라서 매주 일하는 날이 다르기에 약속 잡기 좀 스트레스일 수 있습니다.
4. 비수기에는 소정근로시간이 줄 수 있다.
CGV 미소지기 면접 질문 및 합격 후기 (1) | 2023.07.04 |
---|---|
투자자산운용사 한달 합격 후기 누구나 가능 + 책 추천 (0) | 2023.06.22 |
CPA 평균 수험기간, 평균 합격 나이 정리 (0) | 2022.05.20 |
CPA 과목 공부 순서 및 공부시간 (0) | 2022.05.19 |
CPA 수험용어 저유,다유,객,연습서,동차 뜻 (1) | 2022.03.31 |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