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미국 닷컴버블 뜻과 영향

금융,경제/관련 상식

by 행복찾아서! 2021. 7. 26. 17:29

본문

반응형

미국 닷컴버블 뜻과 영향

안녕하세요. 오늘은 세계적인 경제위기였던 닷컴버블과 그 영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닷컴버블이 도대체 무엇을 말하는 것인지, 당시 미국 경제와 그에 따른 한국 등 여러 나라의 경제 상황에 대해서 얘기해보겠습니다. 다소 부족한 글이지만 끝까지 봐주시길 바랍니다!

1. 닷컴버블 뜻과 유래

닷컴버블은 미국을 중심으로 1995년~2000년도에 걸쳐서 일어난 거품경제 현상을 말합니다. 닷컴버블은 IT버블이라고도 불리는데, 이름에서 예상할 수 있듯이 인터넷 관련 기업들의 주가에 거품이 낀 상황을 말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도대체 왜 인터넷 관련 분야에 거품이 끼게 된 걸까요?

우선 1990년대부터 인터넷이 점점 대중화되기 시작했고, 1995년에는 웹 브라우저 '넷스케이프'가 등장했습니다. 넷스케이프는 지금은 일상이 되어버린 웹브라우저 세상의 시초라고 할 수 있으며, 당시에도 사람들에게 그야말로 '혁신'으로서 주목받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인터넷 관련 산업에 관한 관심은 점점 커지기 시작했으며 사람들은 인터넷 관련 기업들에 투자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투자자들의 행동은 점점 무분별한 투기로 변질하기 시작했으며 기업 자체의 수익성, 안정성, 성장성보다는 기업명에 '.com'만 있으면 바로 매수하는 지경까지 이르렀다고 합니다. 

그야말로 정보통신 분야에 엄청난 거품이 끼기 시작했고 당시 나스닥 지수는 급격한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특히나 미국은 IT버블에 가장 영향을 많이 받은 대표적인 나라였죠.

2. 당시 미국 경제

나스닥지수

실제로 닷컴버블 당시 나스닥지수를 보면 무려 400% 오른 5,000포인트를 넘어가면서 유독 지수가 크게 상승했었습니다. 거품이 꺼진 후에는 약 75% 가까이 떨어지면서 지수가 다시 내려오는 모습입니다. 확실히 지수 차트만 봐도 당시 거품이 얼마나 심했는지가 실감 가는 것 같습니다.

당시 거품이 너무나도 심했던 대표적인 기업을 하나 보면, 'Cisco'라는 기업입니다.

Cisco

해당 기업은 네트워킹, 소프트웨어, 보안 등 IT 관련 사업을 하는 미국기업으로 닷컴버블 당시 주가가 그야말로 산봉우리처럼 치솟았습니다. 당시 주가는 77달러 정도였지만, 2021년인 지금도 55달러쯤으로 당시 주가에 아직도 미치지 못한 모습입니다. 그 정도로 당시 거품이 굉장히 심했다는 점을 느낄 수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결국 거품도 꺼질 수밖에 없었는데, 인터넷 관련 산업이 기대만큼 좋은 모습을 보여주지는 못했고, 미국 기준금리가 인상되자 주식시장의 거품이 빠지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저는 프루팅 서포터즈로서 금융/경제 관련 공부를 하고 있는데, 버블이 꺼지는 것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시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https://www.fruiting.co.kr/board/board-view/?id=V-y5qHcBgdCsxIy5kW3b

 

프루팅(FRUITing) - 투자/경제 길라잡이

FRUITing은 전문가들이 엄선한 국내외 최신 뉴스와 투자 컨텐츠를 한곳에 모아 해석해주는 종합 경제 플랫폼입니다. Deep한 투자정보를 누구보다 빠르고 쉽게, 프루팅이 함께합니다.

www.fruiting.co.kr

3. 닷컴버블의 파급력은?

결국 후에 점점 IT산업에 대한 기대감이 사라지면서 거품이 급격하게 꺼졌는데, 그 여파는 너무나도 컸다고 합니다. 나스닥 지수가 빠지면서 투자자들은 5조 달러 정도의 손실을 보았다고 하며 웹밴, 부닷컴 등 수많은 기업이 도산했다고 합니다. 이에 자연스럽게 IT 관련 직종의 실업률도 급증했다고 합니다.

사실 한국에서도 마찬가지로 같은 시기에 IT버블이 있었는데, 미국의 IT버블과 동시에 거품이 붕괴하기 시작했습니다. 아마 한국의 거품이 꺼지는 데에 큰 역할을 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또한 독일에도 당시 같은 시기에 버블이 있었다는데, 마찬가지로 같은 시기에 거품이 꺼졌다는 점을 볼 때, 미국을 중심으로 여러 국가에서 닷컴버블이 비슷한 방향으로 진행되었던 것 같습니다.

독일-한국-주가지수

실제로 나스닥의 거품이 꺼지는 시점과 한국의 코스닥, 독일의 DAX 지수가 같은 시점에 하락하는 모습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마무리하며

이번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 다소 부족한 글이지만 끝까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경제공부 관련 포스팅]

2021.09.23 - [금융,경제/특징주 알아보기] - 메타버스 대장주, 관련주 정리 1탄

2021.07.19 - [금융,경제/관련 상식] - 채권 금리와 주식시장 관계는??

2021.06.11 - [금융,경제/관련 상식] - 보조지표 MACD 보는 법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