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쿠쿠루삥뽕 뜻과 유래 알아보자

알면 쓸데있는 정보들/신조어,밈

by 행복찾아서! 2021. 7. 18. 12:00

본문

반응형

오늘은 최근 SNS에서 자주 쓰이고 있는 신조어 '쿠쿠루삥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쿠쿠루삥뽕이 도대체 어떤 의미인지, 어떻게 만들어진 용어인지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다소 부족한 글이지만 핵심은 모두 담았으니 끝까지 봐주시길 바랍니다!!

 

 

쿠쿠루삥뽕은 어디서 유래된 걸까

트위치
트위치

해당 신조어는 바로 인기 인터넷 방송 사이트 '트위치(Twitch)'에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우선 쉽게 말하면 트위치에는 '투네이션'이라고 하는 후원 플랫폼이 있는데, 이 투네이션의 기능을 통해 스트리머에게 후원을 하게 되면 스트리머의 방송에 원하는 말이나 영상, 음성 등을 송출할 수 있습니다.

 

해당 투네이션의 기능을 통해 시청자들은 스트리머들을 웃게 하거나, 소통하거나, 그리고 놀리기도 합니다. 그리고 오늘 소개해드릴 신조어 '쿠쿠루삥뽕'이라는 말은 투네이션 기능을 통해 스트리머들을 놀리는 데 사용되는 유행어로 시작되었습니다.

 

찬구
찬구

앞서 말한 투네이션에는 음성을 방송에 송출할 수 있다고도 했는데, 이 음성은 도네이션을 하는 시청자가 원하는 음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즉 여러분이 '어쩌라고'라는 글자를 입력하면, 투네이션 내의 음성이 '어쩌라고'라는 말을 대신 읽어주는 겁니다.

 

여기서 사람들이 '찬구'라는 인공지능성우 서비스를 이용해 '쿠쿠루삥뽕'이라는 말을 송출하게 되는데, 해당 인공지능 성우의 말투와 어감이 너무 찰져서 큰 인기를 끌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 인기가 트위치 밖에까지 영향을 주고 있는 것이죠.

 

요약 : 트위치 투네이션 기능과 '찬구'의 음성을 통해 '쿠쿠루삥뽕'이라는 말로 스트리머들을 놀리며 시작되었고, 이는 찰진 어감 덕분에 트위치 밖에서도 큰 인기를 끌게 되었다.

 

반응형

 

쿠쿠루삥뽕이 도대체 무슨 뜻인가

결론부터 말하자면 쿠쿠루삥뽕은 딱히 의미가 없으며 굳이 말하자면 'ㅋㅋㅋ'와 비슷한 의성어 뉘앙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쿠쿠루삥뽕은 ㅋㅋㄹㅃㅃ, 크크루삥뽕, ㅋㅋ루삥뽕 등 여러 가지 형태로도 사용된다고 합니다. 앞서 말했듯이 쿠쿠루삥뽕은 딱히 정해진 의미가 없어서 어떤 맥락이든 막 쓰이는 경우도 있는데요.

 

대부분은 친구들끼리 장난칠 때나, 놀릴 때 자주 사용된다고 합니다.  앞서 말했듯이 아직도 BJ들이나 스트리머들의 방송에 음성 도네이션으로 놀릴 때 자주 사용된다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 다소 부족한 글이지만 끝까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 또 궁금한 신조어가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신조어 관련 포스팅

2021.07.22 - [알면 쓸데있는 정보들/신조어,밈] - 화성 갈끄니까 뜻, 유래 알아보자

2021.06.05 - [알면 쓸데있는 정보들] - 내로남불 뜻 간단설명

2021.07.01 - [알면 쓸데있는 정보들/신조어,밈] - 헤으응 뜻, 유래 간단히 알아보자

2021.05.27 - [알면 쓸데있는 정보들] - 착한아이 증후군 뜻 간단설명

2021.05.24 - [알면 쓸데있는 정보들/신조어,밈] - 현자타임 뜻 간단설명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